본문 바로가기
주제별 글 보기/Cryptocurrency

카르다노 ADA 스테이킹 방법입니다.

by Yionguon 2021. 4. 1.

지갑 설치

 요로이 지갑을 설치합니다. 확장 프로그램도 있지만 보안상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마트폰도 비교적 보안상 안전한 아이폰에서 설치하는 것이 좋겠다 싶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는 요로이나 다이달루스 지갑을 모방해 복구 지갑 정보를 갈취하는 스캠 SCAM 어플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 어플이 있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좀 한심스럽긴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조심해서 전용 지갑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지갑 만들기

 지갑 이름을 짓고, 지불 암호를 입력합니다. 지불 암호도 보안상 평소 사용하는 패스워드는 피하되 분실했을 때는 그것 대로 큰일이므로 기억하기 쉬우면서도 안전한 암호를 생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나중에 암호 잊어버리고 머리털 쥐어 뜯느니 차라리 기존 패스워드가 나을지도 모릅니다.)

 

복구 구절 1

 복구 구절은 스마트폰 초기화, 하드포크 후 새로운 시스템으로 이주 같은 문제로 지갑과의 연결이 끊어졌을 때 증명을 위해 사용합니다. 지금은 15개의 연속 단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복구 구절은 캡쳐나 메모장을 사용하지 않고 오프라인 환경에 적어서 보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어딘가에 적어 두었다가 소실될 수도 있다보니 2, 3부를 만들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도 정말 가상화폐의 한심한 점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안전하게 하겠답시고 콜드 월렛에 보관하다가 하드디스크 잃어 버리면 그냥 말짱 황으로 증발하는 셈이 됩니다. 나중엔 원하는 사람에 한해 자기 신분 증명에 기반해 자산이 보관되는 방향으로 진화해 가겠죠... 카르다노 생태계는 신분 증명의 중요성을 어느정도 인지하고 에이다 화폐와 연계해 활용하고자 개발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복구 구절 2

보관한 복구 구절이 정확한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위임

 이후 위임(Delegate) 탭에서 스테이킹 하고자 하는 풀을 골라 DELEGATE를 누르면 됩니다. 위 외계 언어들의 해석은 대략 이렇습니다.

ROA는 가장 중요한 그간의 평균 보상 정도로 보면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ROA 퍼센트가 높은 풀을 고르면 됩니다.

Pool Size는 풀에 얼마나 많은 ADA가 지분 증명되어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갓 생겨나 풀 사이즈가 작을 경우 기준보다 많은 보상이 발생할 수도 있고, 운이 없으면 아예 해당 에포크에 보상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걸 LUCK이라는 수치로 설명합니다. 초기엔 지분 증명 실력?과 LUCK에 의해 높은 보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풀 운영자의 실력 + LUCK 효과를 노리고 해당 풀에 지분 증명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모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점차 풀 사이즈가 커져서 LUCK에 의존하는 정도는 낮아지지만 일반적인 보상 금액으로 안정화 됩니다.

Costs는 수수료입니다. 1.5% + 340 은 풀에서 발생한 보상에서 사용자에게 분배될 보상의 1.5%를 가져가고, 340 ADA는 기본 운영비 명목으로 가져간다는 뜻입니다.

Pledge는 해당 풀이 풀 운영에 대해 서약한 예치금? 같은 자산 규모로 Pledge가 클 수록 풀 운영자가 많은 지분을 대가로 지불했다는 의미가 되어 여러 풀을 대강 운영하는 게 아니라 하나의 풀에 더 집중해 잘 운영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아무래도 더 많은 블록 증명에 성공하고 보상도 클 확률이 높습니다.) 풀 사이즈가 크고 수수료는 낮고, 서약금은 큰 풀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국내 풀 중에서는 COOL 풀, SUNRISE 풀이 있습니다. 저는 두 곳에 위임 중입니다. COOL풀은 베테랑 풀 운영자 분이 있어서 규모가 크고 좀 안정적입니다. SUNRISE 풀은 풀 규모에 따라 LUCK에 따라 수익이 좋을 때가 있는가 봅니다. 여러 개 풀을 운영하다보니 각 풀에 따라서도 수익이 조금씩 다릅니다. 위임 탭에서 바로 풀 이름 검색이 되니 비교하면서 보시면 또 좋은 공부가 될 듯 합니다.

 풀 운영자 분들은 따로 카페를 만들어서 홍보하거나 뉴스를 공유하는데, 이것도 좋은 공부가 되니 참조하세요. 여기 말고 다른 좋은 풀들도 많을 듯 한데, 전 일단 아래 두 곳만 구경하고 있습니다.

 

불꽃체인 카르다노 : 네이버 카페

카르다노 에이다 스테이킹

cafe.naver.com

 

 

에이다 카르다노 Ada Cardano : 네이버 카페

카르다노 에이다 썬라이즈 스테이킹 풀 [SUN] SUNRISE

cafe.naver.com

위임 이후

 이후로는 해당 풀에 내가 보유한 ADA 지분이 증명되어 풀 운영자의 블록 증명 활약?에 따라 개인이 증명해 둔 지분의 일정 퍼센트를 보상으로 받게 됩니다. 이 보상 시기는 5일마다 돌아옵니다. 5일을 1에포크 라는 단위로 치는데, 첫 위임 시에는 지분이 증명되고 보상이 지급되기 까지 대략 4 에포크를 필요로 합니다. 한 마디로 첫 위임시에는 약 20일 후에 첫 보상이 발생하고 이후로는 1 에포크, 5일 마다 지속적으로 복리 보상이 발생합니다.

 이 내용은 궁금한 분들만 읽어 보세요. ADA 보상은 작업 증명 방식(POW) 코인 처럼 블록 증명, '채굴' 시 마다 새로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일괄 생성된 ADA 중 일부가 보상 지급용으로 책정, 보관되어 있는 것으로 압니다. 에이다는 지분 증명 방식(POS) 코인으로 풀 운영자가 자신의 에이다 소유 지분을 증명해줄 개인들을 모집하는 방식으로, 지나치게 많은 연산력 소모가 필요하지 않고 일부 개인/기업 채굴자에게 대량의 보상이 편중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거대 세력에 의해 시세가 조작될 확률이 적고 POS 방식으로 많은 물량이 스테이킹으로 인해 갇혀 있어 큰 유동성이 발생해 시세가 요동치는 경우가 적습니다. 때문에 한 탕에 큰 이득을 보기에 적합한 가상화폐는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미래 가치가 일정 수준에 도달할 때 마다 스테이킹 물량이 풀리면서 대량의 조정이 올 수 있겠습니다. 투자 관점에 따라 이걸 장점으로 볼 수도 있고, 치명적인 단점으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보상은 21년 4월 현재를 기준으로 대략 1년간 예치했을 때 5%의 ADA가 불어나는 정도로 그렇게 엄청나진 않습니다. 10,000 ADA를 스테이킹 할 경우 1년 후 10,500 ADA가 되는 셈인데 1 ADA를 1,500원으로 계산하면 1500만원을 1년 저축해 75만원의 만기 이자를 받는 셈입니다. 에이다의 가치가 상승한다면 더 큰 소득이 발생할 수 있고, 반대로 에이다의 가치가 떨어진다면 이자 수익이 감소하는 것을 넘어 투자 원금 손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가상화폐 투자는 그냥 생돈 없어져도 되는 정도로 하시기 바랍니다. 항상 하는 생각이지만 사람은 돈이 많으면 그저 좋다에서 아주 좋다 정도로 일이 끝나지만 반대로 있던 돈이 사라지고 빚이 생기면 그걸 이유로 소중한 목숨을 끊기도 합니다. 일상을 소중히 하고 투자는 재미로 하면 그만입니다. 조금 덜 부유해지면 어떤가요? 또 잃으면 인생 공부한 셈 치면 됩니다. 이런 정신승리가 중요하다고 봅니다.

 예전에 스테이킹이 뭔가 하고 공부차 알아볼 당시 제가 궁금했던 내용들이 어디에도 쉽게 나와있질 않아서 실망했던 기억이 납니다. 한참 뒤에야 어디서 설명러들이 하나 둘 나타나서 겨우 이해가 됐었네요. 이 글도 비슷하게 다른 분들이 에이다나 스테이킹 시스템을 처음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네요. 전 조금 더 쉬운 풀이 버전으로 적어 보았습니다. 혹시 틀린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6

  • ㅇㅇ 2021.04.24 20:48

    좋은 글 감사합니다 스테이킹 풀 찾을때 무조건 국내 풀을 고집할 필요는 없나요?
    답글

    • Yionguon 2021.04.28 21:12 신고

      ROA가 대부분 비슷비슷 하기 때문에 큰 상관은 없는 듯 합니다~ 다만 썬풀, 쿨풀은 지금까지 ROA가 나쁘지 않고 카페를 통해 소식도 받을 수 있어서 추천할만 합니다 ㅎ.ㅎ

  • ㅇㅇㅇㅇ 2021.06.03 19:44

    수수료가 4% +400이면 제가 400ada를 스테이킹 하면 수수료로 다 빠져나가는 건가요?;;
    답글

    • Yionguon 2021.06.03 22:10 신고

      수수료에 쓰여 있는 400ada는 스테이킹 풀 오퍼레이터(SPO)가 해당 풀에서 총 발생한 수익에서 우선적으로 가져가는 양입니다. 나머지 수수료가 위임자가 각 위임한 양에 맞게 분배되는 구조입니다. (한 사람당 400ada를 가져가는 게 아닙니다ㅋㅋ)

  • 비트주세욤 2021.06.15 15:17 신고

    안녕하세요. 현재 에이다 스테이킹 중에 있습니다. 한곳에 지속적으로 넣고 있는데 이럴경우 에포크 기간이 계속적으로 중첩되는것인가요 ?
    답글

    • Yionguon 2021.06.19 22:43 신고

      중도에 수량을 늘리거나 줄이는 것에 따라 에포크 기간이 별개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한 번 위임하면 애포크 시작 순간에 스냅샷(캡쳐 되듯이 그 순간 위임한 에이다 물량이 기록됨)이 기존 위임한 풀의 위임량으로 기록되서 그 물량 만큼의 보상을 3~4에포크 후에 받게 됩니다. 에포크 스냅샷이 찍힌 이후에는 중도에 일정 물량을 거래소로 보냈다가 에포크 시작 전에만 다시 돌려놓아도 무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