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모하기/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 SAC 2045 : 아쉬운 첫인상

by Yionguon 2020. 5. 2.
반응형

 

별다른 스포일러 없는 초반 감상

 정말 오랜만에 나온 공각기동대의 신작입니다. 넷플릭스에서 감상했습니다. 풀 3D로 바뀌어 볼 거리는 많지만 여러모로 아쉽습니다. 지근거리에서 열댓 명이 총을 쏴대는 것을 보고 전혀 쫄지 않고 서로 농담 따먹기를 하며 전신을 120% 노출시키는 모습이나 스톰트루퍼 만도 못한 명중률을 보여주는 무법자들의 모습이 그저 어이가 없습니다. 애초에 처음에 허공을 향해서 몇 분 동안 총질을 하는 건 뭘까요. 애니메이션에서 너무 현실적인 것을 바래선 안 되겠지만 애플시드와 전작 SAC 감독이 뭉쳤다기엔 일반인의 기본적인 상식을 벗어난 장면들이 너무 많이 나옵니다. 각 화를 끊는 타이밍도 적절치 못한 걸 넘어서 어처구니가 없구요. 솔직히 말해 차라리 어느 학생의 졸업 작품이라면 차라리 나을 것 같습니다.

 

 1화 초반에 그만두고 싶은 걸 어찌어찌 보다가 2화 까지 감상을 완료했습니다. 6화 부터 괜찮아진다고 하는데, 공각기동대 시리즈에서 '보다 보면 괜찮아진다.' 라는 평들이 나오게 한 시점에서 이미 너무 큰 실망감이 듭니다. 오시이 마모루 감독이 인터뷰에서 스트리밍 작품의 한계를 느꼈다는 것이 아마도 이런 사태를 우려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도 대부분의 리뷰가 끝날 때 쯤에는 스토리가 괜찮았다. 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남겼기에 필자의 틀딱같은 마음도 변할 수 있을지 끝까지 버티며 감상해볼 계획입니다.

 

 

 

걸크러쉬의 원조격

 

가슴 쎄한 오프닝

 기존 전작들은 오프닝에서 소름이 돋을 수 밖에 없는 연출을 보여주는 반면 넷플릭스판은 오프닝에서 민머리 두피에 머리를 심어주는 헬멧을 보고 그저 이렇게 우스꽝스러운 표현 밖에 할 수 없나 싶은 생각과 함께 만만치 않은 감상이 되리라는 걸 직감했습니다. 물론 애니메이션 제작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는 있습니다만, 너무나도 현실과 타협한 느낌이 강합니다. 3D인데, 머리카락은 어쩌지? 헬멧을 벗으니까 머리가 다 심어져 있고 촥 엘라스틴 광고처럼 나오는 걸로 하면 되겠다. 대충 이런 수준에서 제작을 한 것이겠지요. 솔직히 말해 감상자의 입장에서는 아래 같은 느낌 밖엔 들지 않습니다.

 

SAC 2045 오프닝 감상 후

 

 

 

 

비포 앤 에프터

 

캐릭터

 국내 애니메이션 또봇이 떠오릅니다. 나쁘진 않습니다만 어딘가 영혼이 없는 느낌입니다. 3D의 한계일까요? 2D 애니메이션의 극한을 보여준 것에 반해 본 작은 일반 이하의 3D 애니메이션 수준을 보여줍니다. 프레임이 부드러운 만큼 흠도 많이 보입니다. 쿠사나기의 디자인은 현대적인 미의 기준과 감독 취향을 적용했다는 것으로 퉁칩니다. 바토는 피부가 무슨 피규어인가요? 안 그래도 큰 특색 없는 캐릭터들이 더욱 더 엑스트라 같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토구사는 회춘을 넘어 청순 미남이 되었는데, 첫 등장에 순간 프리퀄인 줄 착각했습니다.

 

 

듣기 민망한 대사들

 공각기동대 시리즈는 일본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유독 현학적이고 대체 뭔 얘긴가 싶게 자꾸 일시정지하고 읽게 만드는 허세만 가득한 대사가 넘쳐나지만 이건 그 조차도 실패한 모습입니다. 지속가능한 전쟁 산업이라는 지극히도 미래적이지 못한 주제를 가지고 90년대 초딩들이 스타크래프트 설정을 처음 접하고 신나서 얘기하는 양 (대단히 심오하고 신박한 주제를 다루는 것 처럼) 반복적으로 설명을 해주는 모습이 그저 어이가 없습니다. 스토리를 정해두고 억지로 적당한 대사들을 찾아 때려박아 가며 만든 엉성한 느낌이 듭니다.

 

 

그 이후

 이 이후로는 끝까지 감상 후 덧붙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우 나온 신작이 어쩌면 마지막 공각기동대 시리즈가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이후 2 (3개월 후)

 제가 끝까지 보겠다구 했는데 사실 중간에 포기했습니다. 옛날에 이정도는 아무것도 아니었는데 그 사이 제 항마력이 많이 낮아진 것 같습니다. 오시이 마모루 감독이 본 작품을 보고 울분을 토하며 다시 후속작을 만들지 않을까 희망적인 상상을 해봅니다.

 

반응형

댓글1

  • ㅇㅇ 2021.01.29 03:15

    1화 보다가 이게 내가 알던 그 공각기동대가 맞나? 싶어서 검색해봤는데 역시나...
    저만 그렇게 느낀 게 아니군요ㅋㅋ 이게 2020년 그래픽이라고 도저히 믿을 수가 없습니다
    돈이 문제겠죠
    답글